책제목: 카네기 인간관계론
저 자: 데일 카네기
-목차-
1. 칭찬은 무쇠도 녹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2.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3. 논쟁을 그쳐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의 북 리뷰를 시작하며..
1888년 미국 미주리 주의 매리빌에서 태어나, 워런스버그 주립사범대학교를 졸업한 뒤 교사, 세일즈맨 등 다양한 사회생활을 경험하였다. 1912년 YMCA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화술강좌를 개설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케네기 연구소를 서립, 동서양의 문화를 접목시켜 인간경영 분야에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겼다.
‘카네게 인간관계론’은 각 나라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 수천만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 허버트 스펜서의 말처럼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책을 통해서 얻는 지식도 필요하겠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사실을 책을 읽고 아는 것을 행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한걸음 더 들어가 그의 말에 의하면 그가 성공한 것은 자신이 개발한 독특한 방법을 항상 적용해 왔기 때문이라고 했다.
Ⅰ. 자, 그렇다면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무엇이 필요할까요?
첫 번째로, 칭찬은 무쇠도 녹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내게는 사람들로부터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고 그는 말했다. “그것은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 중 가장 중요한 재산입니다. 사람들에게 그들 최고의 가능성을 개발하게 하는 방법은 격려와 칭찬입니다.”
상사로부터 꾸지람을 듣는 것만큼 인간의 향상심을 해치는 것은 없습니다. 나는 결코 누구도 비판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람들에게 일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믿고 있어서, 될 수 있으면 칭찬하려고 노력하고 결점을 들추어내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 사람이 한 일이 마음에 들면 진심으로 찬사를 보내고 아낌없이 칭찬합니다.“
사업 관계로 나는 세계 각국의 많은 훌륭한 사람들과 만났는데, 아무리 훌륭하고 아무리 지위가 높은 사람일지라도 잔소리를 들으며 일하는 것보다 칭찬을 들으면서 일할 때 더 일을 잘할 수 있고,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하고 있다.
Ⅱ. 자, 그렇다면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무엇이 필요할까요?
두 번째로,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주인에게 갔을 때 주인은 미소를 지으며 돌아온 것을 환영하더니 평상시의 두 배가 되는 주문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깜짝 놀라 어떻게 된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주인은 한 젊은 점원을 가리키며, 그가 어떻게 된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주인은 한 젊은 점원에게 인사하는 몇 안되는 세일즈맨 중 하나가 저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어떤 영업사원이 우리 약국과 거래를 할 자격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그 사람이라고 말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약국 주인은 단골 고객이 되었습니다.
세일즈맨이 갖추어야 할, 아니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다른 사람에게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가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나는 아무리 바쁜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진실 된 마음으로 관심을 가지면 그들로부터 관심과 협조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서 얻었다고 고백합니다.
Ⅲ. 자, 그렇다면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무엇이 필요할까요?
마지막으로, 논쟁을 그쳐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나는 논쟁에서 이기는 최선의 방법은 이 세상에서 오직 단 한 가지 방법, 즉 토론을 피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방울뱀이나 지진을 피하는 것처럼 토론을 피하도록 하라 십중팔구 논쟁은 참가자들이 자신의 의견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것을 더욱 확실하게 믿게 되는 것으로 끝나는 법이다.
당신은 논쟁에서 이길 수 없다. 왜냐하면 논쟁에 지면 지는 것이고, 이긴다고 해도 진느 것이기 때문이다. 왜 그럴까? 자 다른 사람이 당신과의 논쟁 상대가 안 된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하자, 그래서 어쨌다는 것인가? 당신 기분이야 좋겠지만 상대방은 어떻게 되겠는가? 당신은 그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했고, 그의 자존심을 구겨버렸다. 그는 당신의 승리를 혐오할 것이다.
밴자민 프랭클린은 이렇게 말했다.
“만일 당신이 사람들에게 따지고 상처를 주고 반박을 한다면 때때로 승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공허한 승리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당신은 결코 상대방으로부터 좋은 호의를 얻어내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북 리뷰를 마치며..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1937년에 초판 5천 부만 출판되었다. 데일 카네기나 출판사인 사이먼 앤드 슈스터도 그 정도의 판매밖에는 기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은 놀랍게도 하룻밤 사이에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고,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재판을 거듭하여 출판하였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시대를 뛰어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중의 하나가 되었고, 출판 사상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수십년이 지난 지금도 엄청나게 많이 팔리고 있는 사실이 증명하듯, 이 책은 대공황 이후 일시적으로 일어난 유행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고 인간관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준 명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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